우리가 두바이의 삶을 생각할 때, 우선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사치'일 것입니다. 수없이 많은 쇼핑몰, 우뚝 솟은 고층 빌딩, 럭셔리한 빌라와 스포츠 카. 그러나 이런 화려한 버즈 칼리파와 두바이 몰 이전에도 분명히 어촌 마을이었던 두바이가 있었고 지금의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태양의 뜨거움을 잊게 해주는 에어컨이 있기 전에도 나름의 에어컨 시스템이 있었습니다.
지금 두바이의 생활을 가능하게 해 준 것은 정말 시원하게 가동되는 냉방 시스템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예전의 어촌 마을이었던 두바이 주민들은 태양의 뜨거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또 집에서 열과 습도를 어떻게 조절했는지 오늘은 두바이의 전통 집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제로 두바이를 포함한 아랍 에미레이트는 텐트에서 시작하여 사막 생활의 더위와 모래로부터 주민을 보호하려고 보다 혁신적인 디자인 주거 형태로 발전해 왔습니다. 집을 짓는 방법에 대하여 기본 원칙과 변화하는 기상 조건을 시대에 따라 어떻게 적응을 했는지 보면~
◇ 1800년대(Bait Areesh) : 야자수로 만든 두바이 집
두바이의 오래된 집은 제일 먼저 집을 시원하게 유지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건설되었습니다. 겨울철 동안 유목민인 베두인족 대부분은 낙타가 풀을 뜯을 수 있는 곳과 가까운 곳에 동물 가죽으로 만든 텐트에서 살았습니다. 그러나 여름에는 더위를 피하기 위해 야자수 잎으로 집을 짓곤 했습니다. 이 야자수 잎으로 만든 집을 Bait Areesh(Areesh house) 또는 Barasti라고 불렸는데 여름철에 아주 통풍이 잘되는 집이었습니다.
이 베두인 집들은 종종 더 높은 곳에 지어져 더 많은 바람이 통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Barasti 또는 Areesh 집에는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 모양의 나무틀이 있으며 맹그로브 기둥과 기타 목재로 제작되었습니다. Areesh 집은 종려나무 잎을 사용하였으며 날씨가 따듯해지면 지붕에 물을 뿌려 집 전체 온도를 낮추었습니다. 일반적으로 Areesh 집은 환기가 잘되며 일반적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여 건축되었습니다.
◇ 1900년대 초(Bait Morjan) : 산호와 바다 돌로 만든 올드 두바이의 집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개에서 추출한 석회암, 산호, 해석, 진흙을 포함하여 더 많은 재료로 집을 지었습니다. 산호와 석회암으로 만든 이 집을 Bait Morjan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오래된 두바이 집은 층화 기법으로 지어져 열로부터 매우 잘 견디었습니다.
아랍 에미레이트의 전통적인 집들이 냉방 없이 어떻게 시원하게 유지되었는가에 대한 또 다른 측면은 진흙과 점토를 건축 자재로 사용한 것입니다. 그들은 집안에 들어온 시원한 공기를 오랫동안 머물게 하여 집안을 시원하게 유지했습니다. 오늘날 토기에 물을 저장하면 오랫동안 시원함을 유지하는 것과 같은 현상입니다.
Bait Areesh에서 Bait Morjan으로 건축 양식이 바뀐 이유는 1800년대 후반 두바이 크릭의 데이라(Deira)에 큰 화재가 발생하여 내화성이 더 높은 소재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결국은 Bait Morjan으로 집이 건축되면서 계절에 따른 두 종류의 주택을 가질 필요가 없었으며, 이는 사람들이 유목민의 생활 방식을 고수하는 대신 정착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 Barjeel : 아랍 에미레이트 사막의 전통 집이 바람 타워를 사용하여 에어컨 없이 시원하게 유지하게 한 방식
올드 두바이의 집은 충분한 환기가 이루어지도록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했습니다. 20세기 초반에 이 지역에 도입된 중요한 엔지니어링 개념은 이란에서 도입된 풍력 타워나 Barajils 또는 Barjeel을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타워는 바람의 흐름을 컨트롤하여 가정 내의 공기를 재순환시켰습니다. 때로는 아랍 에미레이트의 전통적인 집 내에서 주변 온도를 식히기 위해 타워 바닥에 물을 뿌릴 때도 있었습니다.
두바이의 랜드마크 문화유산 중 하나인 알 신다가(Al Shindagah)의 셰이크 사이드 알 막툼 하우스를 방문하면 최적의 온도를 유지하는 산호벽과 풍력 타워로 지어진 집들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네 방향 윈드 캐처는 두바이 전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측면에 튀어나온 돌출 나무 막대기가 특징이며 공기 흐름을 효율적으로 조절하기 위해 천을 걸어 놓았습니다. 바람이 없을 때는 굴뚝으로 뜨거운 공기가 집 밖으로 빠져나오도록 했습니다. Barjeel은 보통 지붕 위로 약 5m 높이로 솟아 올라 사방으로 열려 있습니다. 수직 기둥을 통해 시원한 바람이 집안 전체로 전달됩니다.
따뜻한 공기는 자연스럽게 상승하여 집 밖으로 나가서 결국은 시원한 집을 위한 최고의 냉각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오늘날에도 두바이의 여러 곳에서 전통적인 Barjeel 타워를 볼 수 있습니다.
◇ 이슬람 건축의 영향과 Majlis
엘리트들에게는 Bait Morjan에 풍력 타워를 설치한 집이 인기가 있었지만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아랍 에미레이트의 전통 집 디자인에 이슬람의 영향이 더 많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가족의 사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두바이의 오래된 집들은 공기 순환이 더 잘 되도록 중앙 뜰에 차폐된 주거지를 개방하면서 더욱 정교해졌습니다.
높은 벽은 뜨거운 햇빛을 차단했으며 복잡한 미로 구조는 단열재 역할을 했습니다. 이런 Majlis의 개념은 매우 인기를 얻었으며 주로 남자들이 회의실로 사용하였습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건축 개념은 아랍 에미레이트가 에어컨 없이 시원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사람들은 또한 머리를 가리고 열기를 식히기 위해 약간 풍만하고 느슨한 옷을 입었습니다.
이제 두바이는 석유 발견과 더 혁신적인 기술 도입으로 에어컨이 표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두바이 선조들은 뜨거운 태양을 피하기 위해 많은 방법을 연구하고 실험을 하여 더위로부터 가족을 지켜왔습니다. 가족을 위한 선조들의 지혜가 참이나 매력적입니다.
'두바이 > 보고 가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바이 미라클 가든 (0) | 2019.12.11 |
---|---|
아부다비 낚시 (0) | 2019.11.05 |
아부다비 그랜드모스크 (0) | 2019.10.28 |
두바이 요트 크루즈 (0) | 2019.10.27 |
두바이 요트 타기 (0) | 2019.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