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바이/읽고 가게

두바이 역사

반응형

우리 모두가 알고 사랑하는 거대하고 현대적인 두바이가 한때 작은 어촌 마을이라면 믿겠습니까?

이 놀라운 탈바꿈은 두바이의 역사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중 하나입니다.

두바이는 이제 모두 사람들이 살고 싶은 도시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두바이에서 그동안 무슨 일이 일어난 건가요?

◇ 기원전 3000년에서 기원전 5세기까지

두바이에서 최초의 인간 정착은 기원전 3000년이었습니다. 두바이의 역사는 초기 미노스 문명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고고학적 증거에 따르면 두바이가 현재 위치한 곳은 맹그로브 늪이었고 그 당시에는 늪이 마르고 베두인 목동들이 살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두바이에 정착한 최초의 인간이었습니다.

 

기원전 2500년경에 그들은 유목 생활을 끝내고 사막의 비옥한 지역 중 하나에 대추야자 농장을 성공적으로 설립했습니다. 이것이 두바이에서 농업의 시작이었습니다. 

 

◇ Sassanid Empire의 통제

두바이는 서기 224년부터 이 지역을 지배해 온 Neo-Persian 왕조인 사사니드(Sassanids)의 통제를 받았습니다. Ardashir 1세가 세운 이 제국은 두바이를 포함한 페르시아만의 모든 도시를 통제했습니다. 그들의 통치는 Ummayads가 지역을 지배하고 이슬람을 도입하는 순간 끝이 났습니다. 

 

아름다운 해변가 빌라가 있는 주메이라(Jumeirah)가 이라크와 오만 사이의 무역 통로가 된 시기와 같은 시기였습니다.

 

◇ 1000년대에서 1700년대까지

석유가 발견되기 전에 아랍 에미레이트의 경제는 무역과 진주 다이빙 및 낚시에 의존했습니다. 두바이의 진주는 로마, 베네치아, 인도, 스리랑카에서 광범위하게 거래되었으며 그로 인해 얻은 돈은 국가의 경제를 강화했습니다. 진주 다이빙도 두바이의 좋은 수입원이 되었습니다. 그것은 다른 에미라티에게도 인기가 많아 대부분의 진주 다이버들은 두바이와 아부다비와 같은 해안 마을로 이사하기 시작하여 아랍 에미레이트의 가장 큰 두 도시의 역사와 기초를 확립했습니다. 

이 진주는 아랍 에미레이트의 독창적인 상품이었기 때문에 까르띠에를 비롯한 많은 국제 브랜드에서도 이 브랜드를 사용하여 매우 좋은 평판을 얻었습니다. 그것은 국가가 번영을 향한 길을 닦았습니다. 진주 이외의 두바이 상선은 중동, 유럽 시장에 생선, 실크, 도자기를 거래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16세기 후반 영국, 포르투갈, 네덜란드 및 프랑스는 무역로를 통제하기를 원했지만 두바이는 상황을 개선하고 모든 채널을 통해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 1833년 두바이가 아부다비로부터 독립

셰이크 막툼 빈 부티(Sheikh Maktoum bin Butti)가 이끄는 바니야스(Bani Yas) 부족의 알 막툼 왕조는 1793년 아부다비를 점령했습니다. 1833년 바니야스 부족의 막툼 빈 부티는 1833년 두바이 크릭 인근 신다가 반도에 사람들을 데리고 정착했습니다. 또한 아부다비에서 두바이의 독립을 선언하고 두바이의 통치자가 되었습니다.

◇ 1894년에서 1966년까지

⊙ 두바이 국외 거주자에 대한 세금 면제

1894년에 알 막툼은 인도와 파키스탄 상인들을 도시에 정착시키기 위해 국외 거주자에 대한 세금을 면제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두바이의 해외 거주자가 크게 증가하여 우수한 비즈니스 조건을 만들었습니다. 두바이는 여전히 무역, 낚시 및 진주 다이빙에 의존했지만 1950년대에 일본에서 인공 진주가 발명되어 두바이는 재정적 위기를 겪었습니다. 

 

⊙ 제1차 세계 대전

인공 진주와 대공황으로 국제 진주시장이 무너지면서 두바이는 경제를 재구성해야 했습니다. 두바이의 당시 통치자 인 셰이크 사이드(Sheikh Saeed)는 자금의 원활한 흐름을 보장하기 위해 다른 대체 수입원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 아부다비와 분쟁

두바이와 아부다비 사이에 이의가 제기된 분쟁이 있었습니다. 아부다비와 두바이 모두 군대가 관여했고 1949년 영국이 개입하여 Ras Hasian 연안에 국경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공식적인 타협은 없었고 양국은 1979년 아랍 에미레이트 연합이 창설된 지 8년 만에 휴전에 동의했다.

 

⊙ 석유 발견

두바이 역사의 주요 전환점은 1966년 두바이 파테 오일 필드(Dubai Fateh Oil Field)에서 석유를 발견한 것입니다. 석유는 두바이의 경제 상황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1969년 두바이는 석유를 최초로 선적하여 세계에서 가장 진보적인 도시들 중 하나로 이름을 굳혔습니다. 

 

⊙ 국가적 중요성에 대한 거부권 행사

영국이 1971년 아라비아만을 떠났을 때,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아랍 에미레이트 연합국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1979년 두바이는 다른 토후국과 함께 아랍 에미레이트 연합을 결성했습니다. 그 이후 두바이는 국가적 중요성의 문제를 결정할 거부권을 행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토후국들도 그러한 의사 결정 권한을 부여받았지만 두바이만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지는 못합니다.

실제로 두바이는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사막 전초 기지에서 이제는 사람들이 쇼핑을 하거나 휴식을 취하고 즐기기 위한 도시로 탈바꿈하였습니다. 두바이는 분명히 다른 에미레이트 도시와 구별되는 다양한 고층 빌딩, 여러 쇼핑몰 및 다양한 개발이 있습니다. 두바이의 이런 변화는 결코 우연이 아닐 것입니다. 모두들 두바이의 재건이 석유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지금은 단연코 아닐 것입니다. 다시말하면 석유로 시작을 했을지는 모르지만 지금은 전혀 석유의 도움없이 자력으로 성장하고 있는 두바이입니다.

반응형

'두바이 > 읽고 가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부다비 승마  (0) 2019.11.20
두바이 스쿠버 다이빙  (0) 2019.11.05
아부다비 안전지수  (0) 2019.10.30
두바이 배드민턴  (0) 2019.10.30
두바이 소셜 미디어 절대 강자  (0) 2019.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