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거대 건축물에 대해 언급할 때마다 분명히 두바이는 항상 선두를 차지하며 당연히 그렇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두바이의 스카이 라인은 정말로 굉장하지만 이 역시도 버즈 칼리파의 화려함과 웅장함에는 비교를 할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아마 버즈 칼리파의 높이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고 있지만 버즈 칼리파의 숨겨진 진실에 대해서는 정확히 모르고 있습니다.
2010년에 개장 한 버즈 칼리파는 두바이에서 가장 높은 빌딩이자 지구의 얼굴을 장식하는 가장 높은 구조물입니다. 828m (2,716.5ft.)의 높이에 서 있는 이 마천루는 에펠탑보다 3배,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보다 2배나 높습니다.
하지만 버즈 칼리파의 외벽에 부착된 26,000개의 유리 패널을 연결하면 전세계 4분의 1 이상의 길이가 되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그러나 이것은 이제 시작에 불과합니다.
이제 두바이를 출장, 방문, 여행하시는 분들은 꼭 보고 간다는 버즈 칼리파의 숨겨진 진실을 이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버즈 칼리파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 아니다?
지금까지 버즈 칼리파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지만 언젠가는 순위가 바뀔 것이며 영원불멸한 진리 또한 아닙니다. 그러나 버즈 칼리파는 다음과 같은 숨겨진 진실이 있습니다.
-
두바이에서 가장 높은 빌딩(163층)
-
세계에서 가장 큰 점유 면적(코엑스몰 4배, 잠실운동장 56배)
-
세계에서 가장 높은 옥외 전망대(148층)
-
세계에서 가장 높이 올라가고 가장 먼 거리를 이동하는 엘리베이터
-
세계에서 두번째로 높은 곳에 위치한 수영장(76층)
◇ 버즈 칼리파는 혼자가 아니다?
화려하고 웅장하기까지한 버즈 칼리파를 시작으로 두바이가 성장을 했다고 표현을 할지 몰라도 분명히 버즈 칼리파 역시 두바이 개발 계획의 일부분이었습니다. 다운타운 두바이를 버즈 칼리파 건설과 함께 개발하여 두바이의 상징적인 지역으로 만들려고 계획하였던 것입니다.
버즈 칼리파는 2004년에 시작되어 5년 동안 도시 전체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었으며 이로 인하여 올드 타운, 수크 알 바 하르, 두바이 몰 및 기타 유명 명소가 버즈 칼리파와 함께 생겨났습니다.
◇ 버즈 칼리파의 디자인은 단순한 디자인이 아니다?
위에서 바라보면 건물은 알파벳 'Y'와 비슷합니다. 사막의 백합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을 한 버즈 칼리파는 지상에서 부터 위쪽으로 올라갈수록 면적은 줄어드는 반면 건물의 기초는 매우 견고해지고 탄탄해집니다.
Hymenocallis와 거미 백합은 사막에서 자라는 꽃입니다. 피어나는 거미 백합을 단지 아름다움으로 본 것이 아니라 두바이의 거대한 성장의 중심에 버즈 칼리파를 배치하여 도시 전체가 함께 성장해 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는 불멸의 사막에서 피어나는 아름다운 꽃으로 표현을 하고자 했을지도 모릅니다.
◇ 리셉션이나 체크인 데스크가 없는 아르마니 호텔
버즈 칼리파의 아르마니 호텔은 조르지오 아르마니(Giorgio Armani)가 직접 디자인을 한 최초의 호텔입니다. 차분한 회색 톤과 아르마니의 스타일을 간직한 인테리어로 우아하게 꾸며진 호텔이며 여기에는 숨겨진 진실이 하나 있습니다.
아르마니는 손님이 마치 자신의 집에 들어가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배려하기 위해 호텔 로비에 리셉션 데스크나 체크인 데스크를 없애 버렸습니다.
◇ 버즈 칼리파의 거대함?
-
버즈 칼리파는 정말 거대하다는 표현에 걸맞게 매일 163층을 운행하는 54개의 엘리베이터가 있으며 시간당 65km의 속도로 우리는 원하는 곳까지 안내해 줍니다.
-
버즈 칼리파는 호텔과 주거 공간 그리고 사무실로 나누어져 있는데 304개의 고급 스위트룸이 있는 호텔과 900실의 아파트가 있어 휴식을 원하는 여행객에게는 숙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
버즈 칼리파의 외벽(커튼월)은 축구장 17개 정도의 규모입니다. 36명의 직원이 최소 90일을 청소해야 버즈 칼리파를 깨끗이 청소할 수 있습니다.
-
버즈 칼리파는 매일 약 250,000갤런(950,000리터)의 물을 사용합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숨겨진 진실만으로도 놀라으신가요? 아직 끝이 아닙니다.
◇ 버즈 칼리파 건설에 숨겨진 진실
-
버즈 칼리파 건설에는 50만톤의 콘크리트가 사용되었습니다.
-
버즈 칼리파 건설 비용은 총 $ 1.5B(한화 1조 8천억원)입니다.
-
버즈 칼리파 건축 현장은 그 자체로 장관이었습니다. 당시 다른 곳에서는 절대로 볼 수 없었던 25톤의 리프팅 용량을 가진 세계에서 가장 큰 3개의 자동 크레인을 설치했습니다.
-
버즈 칼리파는 거의 6년에 걸쳐 공사를 진행하였으며 공사가 한창 진행될 때는 하루에 12,000명 이상의 근로자가 일을 했습니다. 총 작업시간은 2,200만 시간입니다.
-
버즈 칼리파의 지면과 최정상 사이에는 현저한 온도 차이가 있습니다. 버즈 칼리파의 최정상은 지면보다 온도가 거의 6°C 낮습니다. 따라서 지면 온도가 30°C인 경우 최정상의 온도는 24°C입니다 !
-
버즈 칼리파는 두바이 시내와 인근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일상적인 광경 일 수 있지만, 95km 떨어진 곳에 사는 사람들조차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마천루의 끝을 분명히 볼 수 있습니다.
여전히 전 세계의 사람들은 버킷리스트에 버즈 칼리파 전망대를 방문하는 것을 상단에 적어 놓았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그저 '세계에서 가장 높으니까 가고 싶다'라는 단순 명료한 진실 하나로 버킷 리스트에 적어 놓았다면 이제는 과감히 지우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분명히 몇 년 후에는 버즈 칼리파보다 더 높은 건물이 건축되어질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저 높으니까가 가고 싶다가 아닌 버즈 칼리파에 숨겨진 진실까지 알고 있다면 정말로 버즈 칼리파는 우리의 영원히 버킷 리스트 상단을 차지할 것입니다.
'두바이 > 보고 가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바이 도심 탐방(Deira Clocktower) (0) | 2019.08.27 |
---|---|
두바이 전통시장(Souk Madinat) 파헤치기 (0) | 2019.08.25 |
Ajman(아즈만)에서 영화 보기(Feat:분노의 질주) (0) | 2019.08.19 |
두바이 메트로로 올드 두바이 탐험하기 (0) | 2019.08.13 |
두바이 메트로 근처 관광 명소, 쇼핑몰, 랜드마크 (0) | 2019.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