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주일 말씀

시험을 당할 때에

반응형

▣ 제자들을 시험장에 입장시키신 하나님

▣ 시험을 치르는 태도를 보시는 하나님

누가복음 8장 22절 ~ 25절

22. 하루는 제자들과 함께 배에 오르사 그들에게 이르시되 호수 저편으로 건너가자 하시매 이에 떠나

23. 행선할 때에 예수께서 잠이 드셨더니 마침 광풍이 호수로 내리치매 배에이 가득하게 되어 위태한지라

24. 제자들이 나아와 깨워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죽겠나이다 한대 예수께서 잠을 깨사 바람결을 꾸짖으시니 이에 그쳐 잔잔하여지더라

25.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너희 믿음이 어디 있느냐 하시니 그들이 두려워하고 놀랍게 여겨 서로 말하되 그가 누구이기에 바람과을 명하매 순종하는가 하더라

 

 

오늘 본문에서 주님은 제자들에게 구원받을 만한 믿음이 있는지 시험해 보셨습니다. 제자들은 그 시험장에서 믿음을 보여 드리지 못하고 낙제 점수를 받았습니다. 만약에 우리에게 구원받을 만한 믿음이 있는지 주님이 시험해 보신다면, 저와 여러분은 어떤 점수를 받을 수 있을까요? 믿음을 진단해 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1. 제자들을 시험장에 입장시키신 하나님

예수님께서 가시는 곳마다 각종 어려운 문제를 만난 많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제자들은 그때마다 예수님이 어떻게 그들을 구원하시는 가를 자세히 보았습니다. 오늘은 주님이 함께 계실 때에도 시험이 다가온다는 것을 가르치시는 날이었습니다.

 

주님은 제자들을 데리고 배를 타셔서 말씀하셨습니다. 분명히 주님께서 가자고 하셔서 순종했는데 광풍이 몰아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휘몰아치는 광풍을 바라보면서 제자들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여러분에게 이런 상황이 생긴다면 이해가 되시겠습니까? 하나님은 이런 상황이 지극히 성격적임을 예수님을 통해서 가르쳐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로서 영광 받으시고 성령 충만함을 입으신 예수님은 온 인류의 구원자로 칭송받으실 분이십니다. 그런데 영광 받자마자 곧바로 성령에 이끌리며 마귀에게 시험받으셨습니다. 왕이신 예수님은 세 번의 시험을 기록된 말씀으로 대적하시고 사탄을 물리치셨습니다. 시험당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우리에게 정답을 가르쳐 주신 것입니다. 고통과 놀람의 시험을 통과하면서 믿음이 커지고 순전해지도록 시험장으로 입장시키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경륜을 깨닫게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2. 시험을 치르는 태도를 보시는 하나님

주님은 우리의 스승이시오, 그분의 제자가 된 우리는 '작은 예수'라고 불립니다. '작은 예수'라는 호칭은 예수님의 모방물이 되도록 살라는 말씀입니다. 스승 되시는 예수님께서 어떤 삶을 사시고, 어떤 죽음을 당하셨는지가 우리의 삶의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 믿는 자들은 주님이 꽃길만 걸으신 분이라고 오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주님이 시키신 대로 배를 타고 가다가 만난광풍에 대해 제자들이 어떻게 반응을 했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꾸짖음을 들었다고 합니다. 죽을까 봐 두려워하며 주무시는 주님을 원망하듯 깨웠던 그들입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부르짖음을 듣고 잠에서 깨사 바람과 물결을 꾸짓으니 잔잔해졌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이 행하신 기적을 보고도 하나님을 찬양하지 않았습니다. 제자들의 반응은 오히려 다음과 같았습니다. 제자들 중에 한 사람도 주님이 광풍을 잠잠하게 하실 분이심을 믿지 않았던 것입니다. 믿음이 없어서 주님이 그들을 책망하신 것입니다. 결국 갈릴리 호수의 광풍 시험장에서 제자들은 다 시험에 탈락했습니다.

 

누구든지 시험 환란이 다가왔을 때에 주님을 바라보지 않고 환경을 바라보면 믿음이 없어집니다. 주님이 지금 함께 계심에도 불구하고 광풍을 바라본 제자들처럼 말입니다. 우리들은 결코 그렇게 되지 말라고 이런 사건들을 세세하게 기록해두게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허락하신 시험은 우리를 더 큰 믿음으로 채워주시고, 더 큰 은혜와 복을 주시려는 계획입니다. 지금 상황이 너무 힘들고 버겁게 생각이 들면 들수록 더욱 하나님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저와 여러분도 욥처럼, 제자들처럼 잘해 보고 싶지만 잘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들도 시험이 다가왔을 때에 욥과 제자들처럼 주님을 찾고 또 찾으십시다. 그러면 욥과 제자들처럼 마침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믿음을 갖도록 성령님께서 도와주실 것입니다.

 

시험 환란은 우리 믿음이 더 자라고, 더 순결해지도록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것이요, 시험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주셔서 우리를 견디게 하시는 하나님이심을 더욱 믿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반응형